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2025년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도입 본격 시동

2023. 03. 08|국토환경디자인부문|시스템 구축|교육부|지역인재정책과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주호)는 3월 9일(목),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이하, 라이즈)) 시범지역 선정 결과를 발표하였다.

   * RISE(Regional Innovation System & Education)

 ㅇ ‘라이즈’는 지자체의 대학지원 권한 확대와 규제 완화를 통해 지자체 주도로 대학을 지원하여 지역과 대학의 동반 성장을 추진하는 체계로, 2023~2024년 시범지역 운영을 거쳐 2025년 전 지역에 도입할 계획이다.

 ㅇ 라이즈 시범지역 공모는 2월 2일(목) 공고하여 2월 21일(화)까지 신청을 받았으며, 공모 대상인 비수도권 14개 시․도 중 13개 시‧도가 신청하는 등 지역대학 지원을 위한 시․도의 높은 관심과 열의를 확인할 수 있었다.

□ 라이즈 시범지역 선정위원회*의 평가결과, 경남, 경북, 대구, 부산, 전남, 전북, 충북 7개 지역이 시범지역으로 선정되었다.

    * 학계, 연구계, 산업계의 전문가‧관계자 9인으로 구성

 ㅇ 시범지역은 지자체의 시범운영 의지와 대학지원 역량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되, 지역 균형을 고려하고 시범운영을 통해 전담부서 및 전담기관 등의 다양한 모델을 마련할 수 있도록 시범지역을 선정하였다.


□ 시범지역으로 선정된 7개 시․도는 2025년 라이즈 도입을 위해 신청서를 바탕으로 추진체계 마련 및 라이즈 계획 수립 등을 추진한다.

    ※ 지역별 주요 추진사항(신청내용 기준)은 붙임 참고

 ㅇ 첫째, 시범지역은 흩어져 있는 대학 관련 업무를 재정비하여 라이즈 추진과 지역대학 지원 관련 업무를 기획‧총괄하는 대학지원 전담부서를 연내 설치하게 된다. 

    ※ ➀(부산광역시) 지산학협력과 5팀(산학협력/대학협력/인재육성/혁신도시지원/RISE지원) 28명 ➁(경상남도) 인재양성담당관 8담당(대학협력/대학혁신/산학협력 담당 등) 23명

 ㅇ 둘째, 지역 주도의 대학지원 사업을 관리하고 선정·평가 등을 전담하는 기관으로서 라이즈센터를 지정‧운영할 계획이다.


경상남도

경상북도

대구광역시

부산광역시

전라남도

전라북도

충청북도

경남평생교육진흥원

(가칭인재양성재단으로 전환 추진)

경북연구원

2025년 이후 법인 별도 설립 추진

대구정책연구원

2025년 이후 법인 별도 설립 추진

부산테크노파크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

전북테크노파크

2025년 이후 법인 별도 설립 추진

충북연구원 


 ㅇ 셋째, 지역의 발전 전략과 연계한 지역대학 지원 5개년 라이즈계획(2025~2029)을 올해 상반기까지 수립하여 7월경 교육부와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 ➀(경상북도) 도-시․군 협력으로 지방정부 가용 재원의 10% 투자 계획 제시(대학혁신, 지역혁신, 산업혁신 분야 10년간 도비 1.5조 원 투자 예정)

      ➁(충청북도) 라이즈체계를 통해 ➊지역정착형 로컬 취․창업 우수대학 육성, ➋생애주기별 직업․평생교육 선도(앵커)대학 육성, ➌미래첨단산업 연구 역량 강화 선도대학 육성, ➍글로벌 문화창조 케이(K)-컬처 혁신대학 육성 등 충북형 대학지원 프로젝트 제안

     

 ㅇ 넷째, 지역의 라이즈계획 실행을 위해 필요한 고등교육 관련 규제특례가 있는 경우, 시범지역은 고등교육혁신특화지역*을 신청하고, 교육부는 이를 검토하여 고등교육혁신특화지역으로 지정한다.

    * 「지방대육성법」제22조에 따라 고등교육혁신을 추진할 수 있는 규제특례 신청‧적용

□ 교육부는 시범지역 추진 과제가 효과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컨설팅, 업무담당자 대상 연수 등을 지원할 계획이며,

 ㅇ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 체계로서 라이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지속적인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지역별 라이즈 포럼(4월~)도 개최할 예정이다. 

□ 라이즈는 지자체가 지역 발전과 연계하여 지역혁신, 산학협력, 직업․평생교육에 중점을 두고 지역대학을 지원함으로써 ‘지역인재양성-취・창업-정주’의 지역 발전 생태계 구축을 추진하는 체계로서,

 ㅇ 2025년부터 17개 시‧도를 대상으로 시행할 계획임을 지난 인재양성전략회의(2.1.)에 보고하고 관련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ㅇ 교육부는 시범지역 시․도와 함께 라이즈 모델을 만들어 가는 한편, 2023년 하반기부터는 시범지역 외 10개 시․도를 대상으로 라이즈 도입을 위한 설명회, 연수 등을 실시하여, 2024년 말까지 17개 시‧도의 라이즈 체계 도입을 지원할 계획이다.

□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이번 시범지역 공모를 통해 시․도의 지역대학 지원에 대한 높은 의지와 열의를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공모를 신청한 모든 시․도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

 ㅇ “2023~2024년에는 시범지역을 중심으로 지역과 대학이 동반 성장하기 위한 지역 주도의 대학지원 모델을 만들고, 라이즈 도입을 위한 관련 예산 및 제도 정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